1. 주파수 (Frequency)
"진동수"라는 용어와 같은 개념. 1초당 동일 파형이 몇 번 반복되는가를 나타내는 것.
단위로는 헤르츠(Hz)를 사용한다.
2. 가청 주파수 (Audio Frequency)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음의 주파수. 20Hz ~ 20KHz.
3. 고유 진동수 (Natural Frequency)
어떤 물체가 본성적으로 특정 진동수로 진동하려는 성질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물성과 형상에 따라 결정되는 값.
특정 물체가 가지는 고유 진동수 중에서 가장 낮은 진동수를 "1차 고유진동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고유진동수라고 표현했을 때는 1차 고유진동수를 뜻한다.
1차 고유진동수 보다 높은 고유진동수는 2차, 3차,..., 등으로 표시.
4. 공명 (Resonance)
공명은 전기, 음향과 관련하여 사용하는 용어이며, 공진은 역학과 관련하여
진동하는 물체에 사용하는 용어로 공명과 공진은 같은 개념이다.
공진 현상은 고유진동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5. 음압 (Sound Pressure)
공기의 압력을 대기압이라고 하며, 대기압은 1013 파스칼이다.
파스칼 (Pa, Pascal)은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013 파스칼은 단위제곱미터당 1013킬로그램중의 무게로
누르는 힘을 뜻한다.
인간의 귀로 소리를 듣는 것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음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압력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
음압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높고 낮음을 표시한다.
6. 데시벨 (Decibel)
음압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 dB
어떤 소리의 순간 음압이 1파스칼이면, 데시벨(dB, decibel)이라는 단위로 94 데시벨에 해당된다.
7. 하모닉스 (Harmonics), 상음(Overtones)
악기가 어느 특정 소리를 낼 때는 특정 주파수 하나의 소리만을 내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100헤르츠 하나의 주파수 성분을 가진 소리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것의 2배, 3배, 4배 음들은 200헤르츠, 300헤르츠, 400헤르츠 주파수 성분을 가지게 된다.
하모닉스라는 용어를 여기에 적용하자면, 100헤르츠는 1차 하모닉, 200헤르츠는 2차 하모닉,
300헤르츠는 3차 하모닉, 400헤르츠는 4차 하모닉 성분이다.
일반적으로 악기가 내는 소리는 하모닉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
1차 하모닉 성분을 "기본음"이라고 하는데,
100Hz 기본음을 기준으로 200Hz는 "1차 상음", 300Hz는 "2차 상음", 400Hz는 "3차 상음"이라고 표현한다.
악기의 음성분이 항상 정확한 하모닉스를 이루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음"이라는 용어는 기본음 위에
존재하는 음들을 모두 통칭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8. 옥타브 (Octave)
흔히 옥타브와 하모닉을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있는데, 옥타브는 기본음의 2배승으로 전개되는 음들이다.
아래의 표를 보면 쉽게 이해 될 것이다.
하모닉스 (Hz) |
옥타브 (Hz) |
100 |
100 |
200 |
200 |
300 |
400 |
400 |
800 |
500 |
1,600 |
9. 분리음 (Partials)
악기에서 나오는 특정 소리에는 하모닉 성분들이 있다. 또한 하모닉성분이 아닌 음들도 섞여 있다.
하모닉 성분들이 아닌 음들을 "분리음"이라고 한다.
하모닉스만 있는 음은 인간의 귀를 즐겁게 해 주지 않는다.
분리음은 악기의 음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10. 샘플링 (Sampling)
아날로그 오디오를 디지털 오디오로 바꾸어 주는 작업.
아날로그 오디오를 전기적인 신호의 변화라고 한다면 디지털 오디오는 숫자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CD의 샘플링 비율(Sampling Rate)과 샘플링 주파수(Sampling Frequency)는 16bit에 44.1KHz이다.
샘플링 주파수는 초당 샘플의 수를 나타내는데,
CD 오디오의 샘플링 주파수 44.1KHz는 44100Hz로, 초당 44100번 샘플 작업을 하는 것이다.
Sampling Frequency는 디지털 오디오의 음질을 좌우하는 것으로,
11KHz(게임), 22KHz(멀티미디어), 44.1KHz(CD), 48KHz(DAT), 96KHz(프로페셔널 오디오 기기)등이 보편적이다.
11.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주로 디지털 신호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덧셈·뺄셈·곱셈 등의 반복 연산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회로를 채용하고 있다. 초기에는 모뎀·팩시밀리, 단순한 음향의 조절, 반향 제거에 사용되는 장치, 음성인식,
의학 및 군사용의 영상처리, 산업용 로봇 제어를 위한 모터 제어 등에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그 사용범위가 넓어져 아날로그 신호인 음성신호를 디지털화 하는 음성 코딩에 사용되어
디지털 이동통신, 자동 응답기 및 화상 전화기, 멀티미디어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음향신호 처리 분야에서는 맹인 또는 일반인을 위한 전자 음성 발생 장치, 전자오락 등에 이용되며,
3차원 영상처리와 애니메이션에도 이용된다. HDD와 같은 소형의 기계장치를 제어할 수 있으며, 순수한 통신을 위한
디지털 필터로 이용된다. 컴퓨터에 이용될 때는 주 CPU(중앙처리장치)와는 별도의 보조 처리기로 사용되어
음향이나 영상처리를 할 때에 CPU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Digital Signal Processing은 공대에서는 신호처리라는 과목으로 알려져 있다.
12. bit
데이터는 0과 1로 구성된 이진수로 저장되는데 이 조합을 bit라고 한다.
13. 신디사이저 (Synthsizer)
전자적 특성의 노이즈(혹은 소리)를 음향공학 용도로 개발된 다양한 콘트롤을 활용하여
원하는 소리로 창조,편집하여 낼 수 있는 전자장치이다.
14. General MIDI (GM)
1991년 미디의 규격에 더하여 미디 악기의 종류를 지정한 것으로,
128개의 오케스트라 악기와 기타 신디사이저 소리로 구성되어 있다.
15. Multitimbrel ( 멀티팀브럴)
폴리포니(Polyphony: 동시발음수) 를 가진 사운드 모듈을
멀티팀브럴(Multitimbrel: 여러 음색을 가진) 신디사이저라 한다.
16. Port
컴퓨터와 주변 기기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게 하기 위한 연결 부분.
17. Sampling
아날로그 신호 (소리 세기의 전기적인 신호 변화) 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작업
18. Sampling Rate
샘플 비율로, 높을수록 좋으나 메모리와 하드웨어의 스피드를 요구한다.
19. VST ( Virtual Studio Technology )
Steinberg 회사에서 개발한, 전자 음악 편집 소프트웨어 및 레코딩 시스템과 신디사이저 및 이펙트를 이어주는
플러그인 (Plug-in) 형식의 표준 규격이다.
Virtual Studio Technology 라는 낱말의 의미 그대로 가상 스튜디오를 구현하는 기술을 뜻하며, 덩치가 크고 값비싼
하드웨어 장비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전자 음악과 홈레코딩의 발달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현재 컴퓨터 음악 플러그인 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규격으로,
개발원인 스타인버그사가 저작권을 갖고 있다.
20. VSTi ( VST Instrument, 가상악기 )
실제 악기나 샘플러를 가상으로 구현한 것으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옛날 하드웨어를 재구현하는 용도로도 쓰이나
대부분은 실제 악기의 음색을 재현하거나 새로운 음원을 만드는 용도로 만들어진다.
21. VST Host
오늘날 상용 음악에 사용되는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의 대부분이 VST 호스트로 기능한다.
대표적으로 큐베이스(Cubase), 소나(Sonar), 프로툴(Protools), 로직(Logic), FL 스튜디오(Furity Loops Studio)
등이 있다.
22. ASIO ( Audio System Input Output )
오디오 입출력시스템 드라이버로, 음악관련 소프트웨어나 영상 소프트웨어에서 지원을 해야하고
하드웨어 ( Soundcard) 가 이 드라이버를 지원해야만 소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
역시 Steinberg 사에서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구동하기위한 시스템으로 만든 규약이다.